본문 바로가기

Life outside the kitchen/Netflix

OTT 선두주자 넷플릭스 가입하기 ( 요금제, 이용 방법, 해지 등 )

Kelly's OTT



 

넷플릭스(Netflix) 시작하기


가입부터 요금제, 콘텐츠 선택까지



1. 넷플릭스란? 한 달에 일정 요금을 내면 영화나 TV 프로그램과 같은 영상 콘텐츠를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서비스이지만 현재 3분의 1이 해외 구독자일 정도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OTT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넷플리스의 오랜 구독자로서 이를 통해 OTT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넷플릭스가 처음으로 한국에서 서비스화 되었을 때만해도 주변에 넷플릭스 구독자가 몇 없었는데 지금은 지인들은 물론, 스마트 TV 내에서도 넷플릭스를 연동시켜놓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질 좋은 영상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기꺼이 지갑을 여는 구독자들이 많아지면서 콘텐츠 발전에 힘이 되고 있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가 자리잡게 된 데 기여한 넷플릭스의 매력을 파헤쳐보기 위해 서비스 이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2. 가입하기




넷플릭스에 가입하려면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된다. 나는 한 달(30일) 무료 사용권을 몇 번 이용하기 위해서 가족들의 이메일을 거의 다 썼다. 그리고 나서 넷플릭스에 중독되버려 지금은 정기구독을 지속하고 있다. 가입 전에 무료 이용을 꼭 이용해보길 바란다.(구독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음) 




넷플릭스의 최대 장점은 모든 디바이스에서 무제한으로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기등록이나 변경 따위가 필요하지 않아서 내가 안 볼때는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다는 것! ( 베이직 요금제 기준 ) 그럼 제일 싼 베이직 요금제를 해서 여러명이 시간이 나눠서 보면 되지 않느냐? 하겠지만 한번 보면 끝까지 달려야 하는 꿀잼 미드가 많아서 쉽지 않다 ^^ 게다가 보다보면 더 좋은 화질로 보고 싶은 욕심도 생겨서 결국 스탠다드를 거쳐 프리미엄으로 가게 된다는~ 지금은 4인이 돈을 나눠 내며 매달 프리미엄 요금제를 즐기고 있는 중!



3. 프로필 등록




'프로필 등록'은 '나의 폴더'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여러명이 하나의 계정을 사용할 때는 각자 폴더를 만들어서 '내가 찜해 논 영상'이나 '시청 중인 영상'이 분류되어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편하다. '프로필 관리'를 누르면 이름, 언어 그리고 연령 선택에 관한 사항을 지정할 수 있다. 자동 재생 설정에 나와있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시리즈의 다음 화 자동 재생'어떤 미드의 시즌1-3화를 마치면 몇 초 후에 다음 화로 넘어가는 기능이다. '모든 디바이스에서 탐색 중 미리보기 자동 재생'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섬네일에 마우스만 갖다 대어도 자동으로 미리보기 영상이 재생되는 것이다. 가끔 어떤 영상이 올라왔나 회사에서 몰래 보다가 자동으로 재생되는 바람에 소리가 나와서 민망해질 수 있으니 꺼두기를 추천한다. 



4. 콘텐츠 즐겨찾기 및 재생 목록 지우기




넷플릭스 상단에 있는 '홈'에 들어가면 '내가 찜한 콘텐츠' 와 '시청 중인 콘텐츠'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보다 만 영상을 이어서 보기에 편하다.



내가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최신 콘텐츠' 목록을 누르며 이번 주에 공개 될 콘텐츠나 신규 콘텐츠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둘러보다가 나중에 보기로 마음 먹은 영상이 있다면, 영상에 마우스를 올려놓을 때 나오는 '내가 찜한 콘텐츠에 추가'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 놓는다. 그럼 상단에 있는 '내가 찜한 콘텐츠'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 영상이 워낙 많기때문에 추천 받거나 끌리는 게 있을 때는 미리 저장해 놓는 게 나중에 몰아보기에 좋다.







가끔 내가 재생했던 영상을 정리하고 싶거나 지우고 싶을 때가 있다. 왜냐하면 내가 재생했던 영상를 기반으로 넷플릭스가 영상을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이 내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 취향에 맞는 넷플릭스 미드 추천이나 영화 드라마 추천을 받고 싶으면 상관 없지만...) 아무튼 그럴 때는 삭제버튼을 찾으려고 애쓰지 말자. 없다.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계정' 에 들어간다- 그리고 밑으로 내려보면 '시청 기록'이라는 항목이 있다 - 내가 본 시청 목록이 나와있으니 삭제해주면 된다.


5. 요금제 해지




넷플릭스 결제 관련 사항은 '계정'에서 해결해 주면 된다. '멤버십 해지' 부터 '멤버십 변경' 까지 해결할 수 있다. 바로바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라 굉장히 깔끔하다고 생각한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손쉽게 넷플릭스에 가입하고 자기에게 맞는 멤버십을 선택하며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